고무의 역사
고무신을 신은 최초의 한국인

 

 

 

 

 
 
Home>고무이야기>고무의 역사
상온(常溫)에서 고무상(狀) 탄성을 나타내는 사슬 모양의 고분자물질이나 그 원료가 되는 고분자물질.아라비아고무, 트래거캔스고무 등 수용성(水溶性)인 점성(粘性)고무도 고무라 하지만 이것은 특별한 경우이고, 보통 탄성을 가진 것만을 고무라 한다 고무에는 고무나무액에서 얻는 천연고무와 석유화학에서 합성되는 합성고무가 있다
 
천연고무는 주로 파라고무나무(Hevea brasiliensis )의 수액(樹液)에서 얻으 며,처음에는 남아메리카의 아마존강 유역에서만 야생하였다.
유럽으로 전해진것 은 18세기 후반으로 1770년대 영국에서 고무지우개가 제조되었으며, 이것에 문 지른다는 뜻인 rubber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1875년 영국은 원산지로부터 묘목을 수입하여 인도식물원에 심었으나 실패하고, 이듬해 다시 7만 개의 종자 를수집하여 본국의 큐왕립식물원에서 파종시켜 발아된 것을 실론섬으로 보내어 22그루가 활착(活着)하였다.
이것이 동양에서 고무나무를 재배한 시초이며, 77 년싱가포르,79년 인도네시아, 86년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재배가 시작되었다.


그 후열대 각지에서 재배되었으나 경제의 변동과 병충해의 발생 등으로 남아메리카 에 재배는 실패로 끝나고, 현재는 전세계산출량의 95 % 이상을 동남아시아가 차지하고 있다.
고무의 이용법은 고무지우개 후에도 계속 연구되었으며, 1839년 C.굿이어가 고무는 황과 반응하여 뛰어난 탄성(彈性)을 보이며, 내약품성 ·내열 성이 있는 제품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이용범위가 넓어졌다.
88년 J.B.던롭이 공기 타이어를 발명하여, 오늘날과 같은 고무공업이 확립되기 시작 하였다.
한편, 고무의 화학적 연구도 진행되어, 62년 고무를 열분해하여 이소프 렌을분리하였고, 이어 고무의 주성분이 이소프렌의 중합체임을 알게 되었다.

 

   
서울 특별시 종로구 종로5가 182-15 ☏ 02)2266-6237~8 / Fax : 02-2263-4785
Copyright(c) YOUCHUN All rights reserved. Contact us for more information.